중국서 제품 만드는 애플, “에어팟 프로 일부, 베트남에서 조립됐다??”

스마트&모바일 / 양대규 기자 / 2020-05-22 12:03:24
몇몇 에어팟 충전 케이스에 Assembled in Vietnam(베트남에서 조립) 표시
▲ Assembled in Vietnam(베트남에서 조립됨)이라고 적힌 에어팟 프로 케이스[사진=@alixrezax 트위터]
[IT비즈뉴스 양대규 기자] 애플의 블루투스 이어폰 제품인 애플 에어팟 프로 모델의 일부가 베트남에서 조립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해외 IT매체 더버지는 "현재 일부 애플 에어팟 프로의 경우 베트남에서 헤드폰이 조립됐다고 트위터 사용자, 맥루머(McRumors) 포럼의 여러 보고서 등을 통해 밝혔다"고 보도했다.

 

몇몇 에어팟 충전 케이스에 'Assembled in Vietnam(베트남에서 조립됨)'라는 표시를 발견했다는 것이다. 더버지에 따르면 에어팟 프로 케이스 뒷면에는 보통 "assembled in China(중국에서 조립됨)"라고 적혀있다.


실제 애플은 자사 제품의 대다수를 중국에서 조립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애플은 미국과 중국 무역전쟁과 코로나19 대유행 등의 여파로 제조업 다각화의 필요성에 상당한 규모의 외국 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2017년까지만 해도 애플은 인도에서도 일부 아이폰 모델을 조립하기 시작했다.

더버지는 "지난 2월 애플은 전 세계 아이폰 공급량이 중국 내 제조 협력업체가 급증함에 따라 '일시적 제약'을 받게 될 것이라는 희귀한 투자 노트를 발행했다"며 "닛케이신문은 지난해 7월 애플이 무역전쟁으로 일부 제조사를 베트남으로 옮기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고 설명했다.

에어팟 프로가 베트남에서 제조되는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애플이 베트남에서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할 계획인지는 확실치 않다. 다만 최근 더 인포메이션은 애플이 중국에서도 일부 헤드폰을 제조할 것으로 보이지만 베트남 현지 공장을 이용해 '오버이어 헤드폰'을 제조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외신들에 따르면 애플은 이와 관해 특별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 IT비즈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